전북대학교 사회학과는 학부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이 졸업 시점에 사회학과 6대 핵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독자적인 트랙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.
사회학과 핵심역량과 트랙제도 - 교과활동
기본트랙에서는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기르고 사회학의 핵심 개념들과 시각들을 이해함으로써 사회학적 상상력을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과목들이 배치되어 있다. 다전공의 중요성과 그 수요가 증대되는 현실을 반영하여 전문트랙을 선택하지 않는 경우에는 경영학, 사회복지학, 심리학, 행정학, 신문방송학, 정치외교학 등을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으로 선택하는 것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. 세 가지 전문트랙에는 계열별로 보다 심화된 이론적 학습과 방법론적 훈련이 가능하도록 선/후수 전공과목이 배치되어 있다.
사회학과 핵심역량과 트랙제도 - 교과외활동
유형 | 핵심역량 | 세부역량 | 활동내용 |
---|---|---|---|
기본 트랙 |
성찰적 사고와 의사소통 역량 | - 사회문제 토론과 의사전달, 갈등의 조율 및 중재 - 사진, 영화를 통한 비판적 사고 |
- 시사토론 - 영화읽기 |
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역량 | - 고전/동서양/융복합 명저 읽기 통한 창의적 분석 및 문제해결 | - 인문사회과학 명저 읽기 | |
공익적 사고와 민주시민 역량 | - 사회봉사를 통한 공공의식 및 민주시민의 자질 | - 국내외 사회봉사 | |
전문 트랙 |
분석적 사고와 전문직무 역량 | - 다양한 자료에 대한 수집, 이해, 분석 능력 - SPSS 활용 능력 |
- 사회조사통계(S.S.A.C) - 질적연구 스터디 |
현장적 사고와 지역시민 역량 | -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복합적이고 현실적인 시각에서 설명할 수 있는 능력 | - 지역문제 연구 - 예비 사회적기업가 - NGO 현장 참여 - CB 현장 참여 |
|
개방적 사고와 세계시민 역량 | - 다문화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열린 관점에서 이해 분석할 수 있는 능력 - 국제화 감각과 영어 구사 능력 |
- 다문화사회연구 - 다국적 영어 동아리 |